검색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VOD View

[눈TV]9월부터 월10만원 아동수당 지급…신청 방법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아동수당이 9월부터 매월 25일 지급된다. 아동수당 대상은 만 0~5세인 0~71개월 아동이다. 2012년 10월1일 이후 출생아부터 신청이 가능하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0일부터 사전접수를 받고 있다. 신청 방법은 온라인 신청 사이트인 복지로 홈페이지(www.bokgiro.go.kr)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도 할 수 있다.

9월부터 만 5세 이하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지급하는 아동수당은 2인 이상 전체 가구 중 소득 하위 90%가 혜택을 받게 된다. 월소득 기준으로 3인 가구는 소득인정액 1170만원, 4인가구는 1436만원이며 아동수당 홈페이지(www.ihappy.or.kr)에서 본인의 소득인정액을 확인할 수 있다.

아동수당은 사전신청기간이 끝난 후에도 상시로 접수한다. 다만 아동수당이 처음으로 지급되는 9월부터 받으려면 9월 말까지는 접수해야 한다. 출생 아동은 출생 후 60일 이내에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출생한 달부터 소급해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다.

신청은 복지로 웹사이트(online.bokjiro), 복지로 앱을 통하거나 자녀의 주민등록 주소지인 주민센터에서 가능하다. 웹과 앱 이용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주민센터를 방문할 때는 사전에 신청서를 인쇄해 부부의 인감(서명)을 표기하면 빠르게 접수할 수 있다.

만 4세 자녀를 둔 주부 김보미(32, 마포구)씨는 22일 자택에서 아동 수당을 복지로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했다.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한 후 페이지에 자동으로 뜨는 가족구성원 정보를 확인하고 금융정보조회에 동의하고 제출했다.

김씨는 "5월말 정부에서 보낸 안내편지를 받고 아동수당 신청 일정을 알게됐다"며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었다"고 말했다. 다만 공인인증서 및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느라 시간이 걸렸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아동수당추진단 관계자에 따르면 아동수당 대상 가구 수는 대략 198만 가구로 추정되며 21일 오후 6시까지 51만가구가 사전신청했다. 온라인 신청이 45만건이고 현장 신청이 6만건으로 온라인이 현장보다 7배 가량 많았다.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아동수당 #보건복지부 #어린이 #유아 #영유아 #뉴스1 #눈TV

핫뉴스

많이 본 영상

공유하기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