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VOD View

[눈TV]北 GP 폭파 영상 공개…시범철수키로 한 10개소 일괄 폭파

남북이 시범적으로 철수하기로 한 감시초소(GP)의 북측 폭파 장면이 공개됐다.

북측은 20일 오후 3시께 감시초소(GP) 10개소를 폭파 방식으로 일괄 파괴했다.

북측은 해당 GP의 구조상 지하에 있는 부분도 있어 폭파 방식으로 철거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국방부 당국자는 "북측은 서해지구 군통신선을 통해 시범 철수대상 GP 10개소를 20일 오후 3시에 일괄 폭파할 것임을 우리 측에 사전 통지했다"고 밝혔다.

우리 군은 앞선 15일 강원도 철원지역 중부전선에 있는 전방 GP의 상부구조물을 폭파 방식으로 철거한 바 있다.

남북은 앞서 9·19군사분야합의서 이행을 위해 지난 1일부터 북방한계선(MDL)을 기준으로 상호 1㎞ 이내에 있는 GP 각 11개를 시범철수하기로 했고, 지난 10일 GP의 병력과 장비 철수를 완료했다.

남북 군사당국은 상호 완전파괴하기로 합의한 20개 GP를 이달 말까지 완전 철거 조치하고 상호 검증절차를 마련해 12월 말까지 GP 철수 및 파괴 상태에 대해 철저히 검증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다만 역사적 상징성과 향후 평화적 이용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 동해안 GP는 보존하기로 했고, 북측 역시 '까칠봉 초소'를 보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뉴스1.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 제3자에게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GP #북한 #초소 #철거 #폭파 #남북 #국방부

많이 본 영상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