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VOD View

[눈TV]좌충우돌 을지로 재개발… 문제와 대책은?

을지로 공구거리 일대는 현재 재개발 계획이 중단된 상태다. 지난해 말 정밀가공단지가 철거되면서 재개발이 빠르게 진행되자 노포와 공구거리를 보존해야 한다는 여론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을지로 공구거리 생태계가 산업적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했다.

배웅규 중앙대 교수는 "공구거리는 요즘 소비 패턴인 다품종 소량생산을 할 수 있는 공간"이라며 건물은 낡아 재정비하는 것이 맞지만 인적 자원은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구거리 관계자는 "한 지역을 먹여 살릴 만큼의 경쟁력은 없다"며 "문화적 가치에 주목하는 것이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창모 경기대 교수는 "이미 재개발지역으로 지정된 을지로 일대를 다시 부활시키기엔 매몰비용이 상당할 것"이라며 "그 정도 매몰비용을 들여서 살릴 만큼의 가치가 있을지는 솔직히 의문"이라고 말하며 안타까워했다.

공구거리 생태계를 보존하는 것이 서울을 문화적으로 좀 더 풍성하게 만든다는 의견도 있었다.

배웅규 교수는 "도시는 정규분포처럼 낡은 것과 새 것이 섞인 상태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의 재개발은 이전의 것을 싹 지우고 대규모 업무 빌딩을 지어 전통을 없앴다"며 "공구거리의 옛길이나 생태계를 보전하는 것이 서울을 좀 더 자연스러운 도시로 만들 수 있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몸통은 재개발... 애초부터 도시재생 지구가 아냐

재개발이 번복되며 갈등이 생긴 가장 큰 이유는 제도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았다. 몸통은 재개발인 구역에서 도시재생을 하려니 갈등이 생긴다는 의견이다.

을지로 일대는 2009년 재정비촉진계획이 수립됐다. 2014년에 세운상가군을 존치하고 나머지 지역의 개발 구역을 세분화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세운상가를 제외한 곳은 재개발촉진지구 구역이다.

중구청 관계자는 "우리도 이 곳을 시민들의 기억에 남기고 싶을 만큼 애착을 가졌고 을지유람이라는 프로그램도 진행했다"며 "다만 재개발 구역이라 사업시행인가가 나면 법대로 진행을 시켜줘야하는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오승제 서울시 역사도심재생과 다시세운사업팀장은 "을지로 일대 노포 등을 생활유산으로 2015년에 지정했지만 이미 세운상가 일대는 2014년부터 재개발이 진행된 상황이었다"며 제도적으로 생활유산을 보존할 방법이 없었다"고 말했다.

배웅규 교수는 이 사태를 "서울시가 도시재생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생긴 혼선"이라며 "소규모 정비사업법 같은 제도들이 만들어졌으나 소급 적용하지 못했다"고 안타까워했다.

◇새로운 시도에 고통이 수반될 것... 대규모 재개발은 점점 지양돼야

서울시는 을지로 일대 노포와 공구거리 등을 보존할 종합대책을 연말까지 내놓는 계획을 지난달 23일 발표했다. 사업시행인가와 관리처분인가가 진행된 구역도 있어 매몰비용이 상당할 것으로 추산된다. 토지주와 이해당사자간의 극심한 반발도 예상된다.

배웅규 교수는 "서울시가 2014년에 재개발에서 도시재생으로 방향은 전환시켰는데 세부 방법론에서 진전된 것이 많지 않았다"며 "힘들겠지만 을지로를 계기로 해서 세심하게 방법을 만들어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창모 교수는 결국에는 재개발을 새로 지정하지 않는 것이 장기적인 해결책이라고 봤다. 그는 "유럽에 옛 건물이 많이 남아 있는 건 점진적인 변화를 이뤄냈기 때문"이라며 "새로 재개발구역을 지정하지 않고 있는 것들도 점차 해제를 하거나 구역을 잘게 나눠 대규모 개발이 되지 않게 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오승제 서울시 다시세운사업 팀장은 "이번 기회에 도시정비사업과 재생사업이 결합된 새로운 사업모델을 종합대책에서 내놓을 것"이라며 "재개발 구역에서 재생을 시도하는 건 처음 시도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현재 을지로 공구거리 일대 중 철거가 진행된 점포는 3-1,4,5구역에서는 약 200여 개다. 을지로 내 공구‧조각‧조명을 포함한 총 점포 수는 중구청이 2018년 5월에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1544개다.

[저작권자© 뉴스1.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 제3자에게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을지로 #청계천 #재개발 #을지면옥 #양미옥 #조선옥 #공구거리 #박원순 #도시재생 #세운상가 #뉴스1 #힙지로

많이 본 영상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