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VOD View

[풀영상]추미애 "검찰개혁은 시대적 요구…檢안팎 '줄탁동시' 해야"

추미애 신임 법무부장관이 "검찰개혁은 그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라며 "검찰을 개혁 대상으로만 치부하지 않고, 개혁의 동반자로 삼아 국민이 바라는 성공하는 검찰개혁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추 장관은 3일 오전 10시 정부과천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검찰개혁은 그 어려움만큼이나 외부의 힘만으로는 이룰 수 없을 것"이라며 "검찰개혁의 성공적 완수를 위해선 검찰의 안과 밖에서 개혁을 향한 결단과 호응이 병행되는 줄탁동시(啐啄同時)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적 요구와 지지는 역대 최고조"라며 "이제는 검찰 안에서도 변화와 개혁을 향한 목소리가 나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법무부는 검찰개혁의 소관 부처로서 역사적인 개혁 완수를 위해 각별한 자세와 태도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장관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검·경 수사권 조정을 언급하며 "국민적 염원 속에 통과된 검찰개혁 법안이 법무 현장에서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법무부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탈(脫)검찰과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에 속도를 내겠다"며 "법무부의 위상을 바로 세우는 것이 '검찰의 제자리 찾기'를 위한 필수적인 전제조건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1.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 제3자에게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 #추장관 #검찰 #검찰개혁 #줄탁동시

많이 본 영상

공유하기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