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VOD View

김태년-주호영 원 구성 신경전...."잘못된 관행 없어져야"vs"인해전술?"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1대 국회 원 구성을 위한 첫 회동에서 신경전을 벌였다.

26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국회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실에서 회동했다. 이날 회동에서 국회법에 명시된 국회 개원 날짜를 지키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기로 합의했지만 원 구성 주요 쟁점인 법제사법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배분에 대한 입장차를 다시 확인했다.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실에서 김 원내대표를 맞이한 주호영 원내대표는 "역대 국회 개원상황을 보면 정기국회 개회 전까지 겨우 협상을 해서 개원하거나 지연되는 사례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법정기일을 준수했으면 한다"며 "협상은 상대가 있고, 역지사지해서 잘 챙기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인사말을 건넸다.

그러면서 "특별히 압승한 민주당은 야당일 때 입장을 생각하시면 저희 입장을 알 수 있지 않을까"라며 여당의 통 큰 양보가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이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제가 가장 듣고 싶어 했던 말을 해줬다"며 "제날짜에 국회를 열어서 국민의 삶을 챙기는 일은 저희 당이나 통합당에 부여된 의무이자 임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회 혁신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역시 일하는 국회를 만들고 더 나아가서 일할 수밖에 없는 제도와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며 "지금까지 잘못된 관행, 예를 들면 회기를 시작하기 위한 협상을 아주 지난하게 하는 일은 이제 없어져야 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회의가 시작되고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결정의 속도를 빨리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야댱의 조속한 합의를 당부했다.

이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180석 가까이 되니까 혹시 인해전술로 저희를 압박하는 게 아닌가(하는 생각)"이라며 "일하는 국회 좋다. 그런데 국회는 기본적으로 헌법상 3권 분립에 따라 행정부를 감시하는 역할인데, 일에 치중하다가 제대로 된 일을 못 하지 않을까 이런 우려도 없지 않다"고 받아쳤다.

이날 회동에서 김태년 원내대표는 법사위와 예결위 모두 여당이 가져와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야당의 견제 기능을 위해 법사위, 예결위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밝혔다.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김태년주호영 #원구성회동 #예결위법사위

핫뉴스

많이 본 영상

공유하기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