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VOD View

中, 코로나 이어 돼지독감...인간감염 가능성에 전세계 비상

중국에서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신종 인플루엔자(독감)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30일 영국 BBC와 미국과학진흥협회 과학전문저널 사이언스매거진에 따르면, 영국 노팅엄대학의 킨초우 챙 교수와 중국농업대학 과학자들은 최근 국립과학원회보(PNAS)에 실은 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연구팀은 2011~2018년 중국 돼지농장에서 검출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가운데 최근 등장한 G4 EA H1N1 바이러스가 인간에도 전염된 사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 신종 바이러스는 2009년 멕시코에서 처음 발병한 신종플루(A/H1N1pdm09)와 유사한 종이다. 당시 전 세계로 퍼졌던 신종플루도 돼지에서 인간에게 전염된 변종 바이러스로 알려졌다.

연구팀은 이 신종 바이러스가 세계적 대유행을 일으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연구팀은 "당장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인간을 감염시키기 위해 고도의 적응력을 보이는 모든 특징을 갖고 있어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챙 교수는 "현재 우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정신이 팔려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잠재적으로 위험한 새 바이러스를 놓쳐선 안 된다"고 했다.

반면 마사 넬슨 미국 국립보건원(NIH) 포가티 국제센터 진화생물학자는 "바이러스 확산이 실제로 큰 문제로 발전할지 여부는 알 수 없다"며 "표본 추출이 더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돼지 #돼지독감 #돼지신종바이러스 #돼지바이러스 #신종바이러스 #중국 #축산 #바이러스 #독감바이러스

핫뉴스

많이 본 영상

공유하기

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