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VOD View

'대작 논란 무죄' 조영남, "나는 마무리작업 했으니 죄 없다"

가수 조영남이 8일 오후 서울 강남 도산대로 피카프로젝트에서 열린 전시회 '아트, 하트, 화투 그리고 조영남'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조영남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작 의혹 무죄 판결 이후의 근황에 대해 이야기했다.

조영남은 평소 알고 지내던 화가 송모씨에게 1점당 10만원을 주고 기존 콜라주 작품을 회화로 그려오게 하거나, 자신이 추상적 아이디어만 제공하고 이를 송씨에게 그려오라고 한 뒤 약간 덧칠을 하고 자신의 서명을 넣어 17명에게 그림 21점을 팔아 약 1억5350만원을 받은 혐의 등으로 지난 2016년 기소됐다. 이후 2017년 10월 1심에서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으며, 항소한 뒤 2018년 8월 2심에서는 범죄를 뒷받침할 증거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무죄를 선고받았다. 이후 검찰이 상고하면서 사건은 대법원으로 갔고, 올해 6월 무죄가 최종 확정됐다.

이와 관련해 조영남은 5년 여 동안 무죄 판결을 받으려고 노력했던 이유를 밝혔다. 그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1심에서 징역10월에 집행유예를 선고 받았는데, 주변에서는 여기서 승복하고 방송에 출연하자는 얘기가 지배적이었다"라면서도 "그런데 사기죄로 기소됐으니 (승복하면) 평생 사기꾼으로 살아야겠구나 싶었고, 이건 아닌 것 같았다"고 항소한 이유를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 법 시스템이 잘 돼 있어서 고등법원에 항소를 하고 2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라며 "2심에서 무죄가 나오면 검찰은 상고를 해야 한다고 하더라, 결국 대법원에서 무죄를 받고 '내 생각이 받아들여졌구나' 싶었다"라고 덧붙였다.

조영남은 "전시 요청이 많이 들어오다보니 바빠서 손이 많이 가는 건 (조수) 친구들에게 맡겼다"라며 "아이디어는 내가 냈고, 파이널 터치도 내가 했으며 나는 아무 죄가 없다"고 말했다.

조영남은 "지금도 나는 스스로 아마추어이자 현대미술 애호가라고 생각한다"며 "(송사를 겪으며) 국가가 지난 5년 동안 엄청난 비용을 들여 선례를 만들며 날 화가로 키워줬다"라고 밝혔다. 이어 "나는 아마추어이고 싶은데 국가가 화가로 만들어준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영남 작가의 개인전 ‘아트, 하트, 화투 그리고 조영남 展’는 60년대부터 시대별로 변해가는 38점의 작품 전시를 통해 작가 조영남의 작품 세계를 대중들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조영남 #대작 논란 #무죄 #화투

핫뉴스

많이 본 영상

공유하기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