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VOD View

[뉴욕평화포럼][인터뷰] 홍익표 "종전선언, 우리의 문제 우리가 주도해야"

"한반도의 평화나 비핵화는 단순히 남북 관계에만 도움이 되는 게 아니라 주변 국가들이게도 이익이 된다는 점을 국제사회에 이해시켜야 한다."

미국 뉴욕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열린 '2018 국제 평화포럼'(2018 Global Peace Forum on Korea·GPFK)에 참석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현지시간)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과 인터뷰에서 "종전선언과 한반도 평화체제의 문제는 우리의 문제인 만큼 우리가 주도적인 입장이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의원은 "유럽에서 독일과 프랑스가 전쟁을 하지 않음으로써 유럽에 번영이 온 것 아닌가"라고 반문한 뒤 "마찬가지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은 동북아 지역 제2의 평화협력이고 제2의 경제적 도약을 할 수 있는 동력이 될 수 있다는 부분을 설득해 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9월 평양선언' 이후 달라진 종전선언 논의에 대해선 "시기를 한정 지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가급적 빠르면 좋겠지만 시기에 조급해서 무리하게 할 순 없다"며 "유관국의 움직임을 살피면서 추진해야 하기에 우리 스스로 시기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1.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 제3자에게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홍익표 #홍익표 의원 #문재인 #북한 #남북관계 #뉴스1 #눈tv #뉴욕포럼 #north korea #DRPK

많이 본 영상

공유하기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