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VOD View

구멍난 응급의료에 국군병원 열었다…이국종이 "외부로 발설 말라"는 말은?

간호사에 이어 군의관·공보의까지 ‘의사 파업’에 따른 의료공백 봉합에 나섰습니다.

정부는 전공의 집단 이탈에 따른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11일부터 20개 병원에 군의관 20명, 공중보건의 138명 등 총 158명을 투입했습니다. 이들은 4주간 빅5 등 상급종합병원과 지역 거점 국립대 병원 등에 파견됐는데요.

이는 군 병원 응급실 전면 개방에 이은 후속조치로, 간호사에게 의사 업무 중 일부를 맡긴 것과 같은 ‘의료 공백’ 최소화 방침입니다.

국방부는 전공의 집단이탈이 시작된 지난달 20일 전국 12개 군병원 응급실을 전면 개방한 후 이날까지(11일 정오 기준) 총 200명의 민간인을 진료·수술했다고 밝혔죠.

현재 국군대전병원이 있는 대전 지역의 경우 전공의 총 420명이 사직서를 내고 근무지를 이탈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민간인 진료는 국군수도병원이 77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국종 병원장이 이끄는 대전병원은 30명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의료계에 따르면 군대전병원 관계자는 “군의 존재 목적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고 응급환자 진료는 의료진으로서 당연한 책무”라며 “(이국종) 병원장 지침에 따라 환자 진료에만 집중하고 있고 진료 내용은 확인해드릴 수 없다”고 전했는데요.

이 병원장은 환자 진료가 의료진의 당연한 책임과 의무인 만큼 관련 사안을 외부로 발설하지 말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국종 #군의관 #의사파업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국종 #의료파업 #의사파업 #전공의 #의사협회 #간호협회 #군의관 #공보의 #의대증원 #의사 #뉴스1

핫뉴스

많이 본 영상

공유하기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