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VOD View

드론을 이렇게 쓰다니…러, 화학무기 매달아 매일 뿌린다

러시아군이 금지된 화학무기를 드론에 매달아 우크라이나군에 살포하고 있다는 증언이 나왔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6일 "러시아군이 조직적인 불법 화학 공격을 감행하고 있다"며 "최전선에 배치된 다수의 우크라이나 군인들은 최루탄과 기타 화학 물질을 투하하는 소형 드론의 공격을 거의 매일 받고 있다"고 전했다.

동부 도네츠크주의 최전방 정찰부대 사령관인 이호르(Ihor)는 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러시아군이 우리를 성공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가스뿐"이라며 "전선의 거의 모든 위치에 하루에 한두 개의 최루탄이 떨어진다"고 밝혔다.

국제사회는 지난 1997년 화학무기금지협약(CWC)을 통해 CS가스를 전장에서 사용해서는 안 되는 물질로 지정했다. 이 협약에는 러시아 역시 가입돼있다.

최루가스로도 불리는 CS가스는 인명 살상용은 아니지만 호흡곤란과 피부 발진과 같은 현상으로 군인들을 공황에 빠뜨린다. 군대 화생방훈련에서 사용하는 게 바로 CS가스다.

이호르는 "CS가스 공격을 받으면 첫 번째 본능은 밖으로 나가는 것"이라며 "러시아군은 참호 밖으로 나온 우크라이나군을 향해 포탄 같은 재래식 무기로 공격을 퍼붓는다"고 말했다.

남부 자포리자주의 보병부대 사령관 미하일(Mikhail)은 "방독면이 여러 명의 목숨을 구했다"며 자신의 부대원들이 항상 방독면을 휴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텔레그래프에 이 화학무기의 실물을 제공한 우크라이나 의무병 마치오로우스키는 "화학무기 공격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아무도 믿지 않았기 때문에 회수했다"고 말했다. 화학무기 전문가이자 전 화학무기금지기구(OPCW) 연구소장인 마크-마이클 블룸은 회수된 수류탄이 CS가스로 채워지는 K-51 최루탄임을 확인했다.

최전선의 우크라이나군들 사이에서는 또 다른 화학무기가 사용됐다는 증언도 나왔지만 텔래그래프는 이같은 주장들이 사실인지 여부를 확인하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군은 공식적으로 러시아군이 침공 이후 626차례의 가스 공격을 감행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군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방독면은 품질이 좋지 않은 것들이 많다고 텔레프래프는 밝혔다. 이호르는 "우리는 방독면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 매우 오래된 구소련 모델이고 별로 효과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방독면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러시아 #화학무기 #화생방 #방독면 #최루 #CS가스

핫뉴스

많이 본 영상

공유하기

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