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VOD View

이스라엘 핵 공격 시나리오 4가지…삼손 전략은 무엇?

예루살렘포스트는 14일(이하 현지시간)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에 관해 “역대 가장 직접적인 공격”이라며 “더 넓은 지역 전쟁으로 번지고 전례 없는 결과를 낳을 위험이 있는 오랜 ‘적’ 사이의 대결”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핵무기 공식 보유국이 아니지만 핵탄두 200기 이상을 가진 중인 것으로 알려진 이스라엘은 ‘삼손옵션(Samson Option)’을 고수하는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그동안 핵 보유에 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은 탓에 이스라엘의 핵은 ‘지하실의 폭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삼손옵션’이란 이스라엘이 주변국들과의 전쟁에서 패배할 경우 자체 보유한 핵무기를 동원해 전 세계와 함께 자멸한다는 전략인데요. 즉 최악의 상황에 직면했을 때 우리는 핵폭탄을 적국 영토에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땅에 떨어뜨려서 모두를 파괴시켜 폐허로 만들겠다는 의미입니다.

전멸 군사 전략인 이스라엘의 ‘삼손옵션’을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서는 성서 내용을 빼놓을 수 없죠.

삼손은 구약 성서에서 스파이인 데릴라의 꾀임에 빠져 붙잡힌 뒤 노예로 살아가다가 죽기 전에 블레셋 성전을 무너뜨리는데요. 삼손은 이때 블레셋인들을 몰살시키고 함께 죽었는데, 삼손이 최후를 맞이한 블레셋 도시가 바로 현재 팔레스타인 가자(Gaza)에 해당합니다.

이와 관련 미 퍼듀대학의 루이스 르네 베레스 교수는 정치매체 ‘더힐’을 통해 “미시간 호수보다 작은 나라인 이스라엘의 국가 생존에서 핵무기 전략은 필수적”이라며 “곧 핵 보유가 확실시되는 이란과 맞닥뜨릴 이스라엘은 모호한 핵 정책을 개선해야 한다”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스라엘의 핵무기 목적은 군사적 붕괴를 막고 핵을 억지하는 것”이라며 매우 파괴적인 것부터 재앙적인 결과를 불러올 수 있는 ‘이스라엘 핵무기 사용’ 4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이란 #중동전쟁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삼손옵션 #F16 #F35 #뉴스1 #대륙간탄도미사일 #방공 #아이언돔 #데이비드슬링 #애로우 #패트리어트 #미사일 #민병대 #시리아 #예멘 #이라크 #이란 #이스라엘 #이슬람혁명수비대 #전투기 #중동전쟁 #친이란 #팝아이 #핵미사일 #헤즈볼라 #후티반군

이런 일&저런 일

많이 본 영상

공유하기

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