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VOD View

예술감독 윤상이 말하는 '언택트 시대 K-POP의 새로운 흐름'

'뮤콘'의 예술감독을 맡은 윤상이 24일 오후 진행된 '뮤콘 2020' 첫 날 컨퍼런스 '비저너리 토크' 자리를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진행했다.

올해 9회를 맞이하는 '뮤콘'은 국내외 음악산업계의 네트워크 구축과 업계 종사자 간의 교류 활성화를 통해 해외 진출을 도모하는 글로벌 뮤직 마켓이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일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뮤콘 2020 예술감독을 맡아 '코로나19 이후의 음악산업'에 대해 다룰 윤상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글로벌 음악 산업 미래와 차세대 음악 시장 흐름을 읽어보고 비즈니스 영역에 관해 이야기할 시간이다"라며 "지금 우리 인류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위험한 위기 속에 놓여있는데, 평소같은면 이런 날씨에 수많은 관객들이 이 노들섬에서 멋진 음악을 즐길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고 운을 뗐다.

윤상은 "최근에 요즘 같은 세상에 음악을 할 때냐 이렇게 얘기하시는 분들을 만난 적도 있는데, 저도 음악을 하는 사람 입장에서 어떤 말도 담론이 되는 듯한 생각을 가졌다"라며 "그 고통은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모두 현실 속에서 고통을 받고 있고, 대중음악계도 겪어 보지 못한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중과 직접적으로 만나고 소통해야 하는 특성상, 종사들에게는 코로나19 사태가 어느 분야만큼 치명적인 상태"라면서도 "하지만 역설적으로 우린 대중들에게 희망과 위로를 줘야할 역할을 갖고 있고, 어려움 속에서도 대중문화인들은 위로라는 화두를 외면할 수 없는 것도 현실이다"라고 봤다.

윤상은 "다행스럽게도 인터넷, 소셜미디어 등 네트워크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며 "어떤 면에서는 어느 공간에서든 뮤콘을 할 수 있는 것도 있는 만큼, 우리에게 주어진 숙제는 인터넷을 통한 교류가 얼마나 효과적일지 고민할 시간이다"고 밝혔다. 이어 "단순히 정보만 교환하는 수준이 아니라, 정서적인 교감이 핵심인 대중음악 특성상 현재 기술들이 더 요구되고 있는데, 개발 자체는 엔지니어 몫일 수도 있지만,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교감하는 건 예술가의 몫이기도 하다"고 파악했다.

그러면서 "공연에 관계된 이야기인데, 한국은 이미 이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 한국은 관련 인프라를 활용해 K팝 스타들의 비대면 공연이 최초로 진행됐고, 성공적으로 이뤄냈다"며 "SM엔터테인먼트, JYP, 빅히트 등 국내 기획사들이 선도적인 역할을 해주고 있는데, 지금보다 그 이상의 새로운 경험을 분명히 제공할 수 있어야 하는 만큼 '뮤콘' 컨퍼런스를 통해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 나눌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예술감독 #가수 #윤상 #K-POP #시대의 흐름 #서울국제뮤직페어 #뮤콘

핫뉴스

많이 본 영상

공유하기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