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VOD View

'코로나 미흡 대처'로 노동자 집단 감염...쿠팡 노동자 가족은 위독

“쿠팡에서 일하다 가족까지 전부 감염돼 남편은 의식이 없는 상태고, 취업준비생 딸은 면접도 전부 보러 가지 못했는데 회사에서는 강아지를 봐준다든가 은행 업무를 도와주는 ‘돌봄 서비스’만 제공될 것 같다는 말이 돌아왔습니다.”

고건 ‘쿠팡발 코로나19 피해노동자모임’ 대표는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쿠팡 부천 물류센터 계약직 사원 전모(45)씨의 피해 사례를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전씨는 부천 물류센터 확진자 발생 다음 날인 지난달 24일 같이 일하던 직원들이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로 분류돼 귀가조치되는 것을 보고 관리자에게 ‘확진자가 어느 공정에서 나왔냐,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하지만 돌아온 답은 “안전할 것이다. 별일 아니니 그냥 근무하면 된다”는 말뿐이었다. 전씨는 다음 날인 지난달 25일에도 정상근무했고, 그 다음 날에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전씨에 이어 전씨의 가족 모두가 코로나19 확진자가 됐다. 그중에서도 전씨의 남편은 에크모 치료 등을 받았지만 아직까지 의식불명 상태다. 전씨는 사측으로부터 “방역당국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했기 때문에 책임이 없어 사과는 할 수 없다”며 “당장 해줄 수 있는 것이 없다. 돌봄서비스만이 적용될 것 같다”는 답변만 받았다고 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쿠팡은 코로나19로 인한 우리 시대 불안정 노동의 민낯을 정확하고 예리하게 비춰주고 있다”면서 “쿠팡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증가에 기민하게 대응해 매출이 크게 늘어났지만 정작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생명과 안전엔 전혀 관심이 없어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류 의원은 고용노동부가 쿠팡 물류창고 전체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쿠팡 #코로나19 #류호정 #김범석

핫뉴스

많이 본 영상

공유하기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