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VOD View

정부, 신천지 과천 본부 행정조사... " 신도 명단 등 검증 필요해"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5일 경기 과천 신천지예수교에 대한 행정조사를 진행했다.

김강립 중대본 1 총괄 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신천지가 제출한 신도 명단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반복해서 제기돼 자료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행정조사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조사에는 중앙사고수습본부 특별관리전담반 소속 2명, 중앙방역 대책본부 역학조사팀 2명과 대검찰청의 포렌식 분석팀이 참여했다.

이번 행정조사는 그동안 누락 의혹이 있던 신천지 교인들의 정확한 명단과 예배 출석자 명단, 신천지 시설·부동산 위치를 재확인하고자 이뤄졌다.

행정조사는 압수수색 같은 강제성보다는 유연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조사대상자의 자발적인 협조를 구한다.

그런 점에서 이번 행정조사는 중대본의 '강압조치로 인해 신천지 신도들이 음성적으로 숨을 수 있는 우려'와, 검찰의 '교인 명단 누락 고의성이 뚜렷하지 않아 압색 필요성 인정이 어렵다'는 입장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조치로 해석된다.

또한 행정조사를 통해 관련 자료를 모아 관련 의혹을 풀 수 있고, 문제가 있고 난 뒤 압수수색을 진행해도 된다는 점에서 검찰도 적극 나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신천지 #신천지과천 #신천지조사 #신천지교인명단 #이재명 #이재명도지사

핫뉴스

많이 본 영상

공유하기

사회